뉴트리라이트 대학생 기자단 5기 모집 - 뉴트리라이트
- 작성일자2015-01-20 15:56:24
- 조회수17
모집요강
뉴트리라이트 대학생 기자단 5기 모집
● 참가 자격 : 대한민국 모든 대학생
● 활동 내용
- 선발 인원 : 30명
- 모집 부문 : 기획부문, 디자인 부문, 영상부문(부문별 2명씩 총 6명이 한 팀으로 활동)
● 활동 혜택(특전)
- 우수 기자에게 해외취재 미션 수행
- 언론인 멘토 특강
- 건강 스펙 쌓기 콘텐츠 기획, 제작 및 온라인 배포
- 기자단 활동 인증서 발급 / 프로필 사진 촬영 / 매월 팀 미션비 지급
- 매월 우수팀&기자 포상 / 매월 뉴트리라이트 제품제공
[시상]
- 최우수팀 포상(상반기, 하반기 각 1회 150만원), 해외우수취재기자(5명) : 해외취재 포상
- 최우수기자상(3명) : 50만원, 건강한 기자상(2명) : 아이패드 미니
● 응모 일정
- 1차 서류접수 : 2015년 1월 5일(월)~2015년 2월 8일(일)
- 1차 합격자 발표 : 2015년 2월 11일(수)
- 2차 심층면접 : 2015년 2월 13일(금)
- 최종 합격자 발표 : 2015년 2월 23일(월)
- 기자단 발대식 : 2015년 2월 27일(금)~28일(토)
(*발대식에 반드시 참석을 해야 하며 불참시 합격이 취소됩니다)
[도전 전략 코칭가이드]
이번 주에는 체험참여 대외활동 지원전략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대학생 마케터나 블로거, 학생기자 등 대외활동의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보거나 선발하다보면 여전히 대학생들의 지원서나 지원전략이 세련되지 못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성의없는 지원서도 많고, 자기표현도 서투르고, 지원할 곳에서 원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그냥 열심히 하겠다는 내용이 많습니다. 이런 지원서는 절대 채택되지 않습니다.
취업지원 전략도 마찬가지겠지만 각종 지원서를 쓸 때 가장 중요한 요소, 두 가지만 일단 기억해 두시면 선택될 확률을 200% 이상 높일 수 있습니다.
첫째, 내 장점이나 내가 잘하는 걸 쓰지 말라는 겁니다. 그럼 뭘 쓰냐? 내가 지원할 곳이 어떤 곳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지, 어떤 사람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충분히 검토 정리한 후 내 장점과 지원할 곳의 니즈가 두근두근 반응하는 요소들을 끄집어내 자기소개를 정리하라는 것입니다.
둘째, 자기소개서나 경험을 통해 과거와 현재만 보여주지 말고 ‘참여하게 되면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고 할 것인지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계획을, 즉 미래를 생생하게 보여주라는 것입니다. 나를 뽑아주면 활동기간 동안 구체적으로 뭘 할 것인지 충분히 생각한 후 아이디어, 계획안 리스트를 작성해 함께 첨부하십시오. 그럼 게임 끝입니다.
대외활동 참여 지원시 이 두 가지만 기억하면 성공확률을 정말 200%이상 높일 수 있습니다.
요즘 뉴트리라이프에서 대학생기자단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대외활동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이라면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의 장점, 취매, 경력, 스킬 등은 잠시 뒤로 미뤄주시고 우선 뉴트리라이프의 브랜드 및 제품, 건강 관련 기자, 콘텐츠, 블로그(파워블로거), 사진, 젊음 등의 핵심 키워드를 정리 분석해야 합니다.
기자단으로 참여하면 어떤 활동을 하며 지난 4기 기수까지 어떤 활동을 해 왔는지, 주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기획하여 생산하는지, 현장에서 각종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많이 하는지도 체크해야 하며, ‘뉴트리라이트+젊은 고객+건강’이라는 핵심키워드에 맞는 콘텐츠의 교집합은 무엇인지 충분히 고민합니다.
-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언론기자가 꿈이고 꼭 기자가 되고 싶은 강력한 참여동기
- 다양한 기사나 리포트, 디자인, 영상제작, 파워블로거 활동에 대한 경험
- 마감이나 주어진 일을 반드시 이뤄내고야 마는 성실성과 활동기간에 적극적인 참여와 책임감
- 친화력, 발람함, 건강에 대한 관심 등이 지원서의 기본 필수 태도가 될 것입니다.
이런 서로간의 공통적으로 통하는 요소를 중심으로 키워드를 정리하여 하나씩 풀어나가는 형태로 자기소개서와 지원서를 작성하고 여기에 자신이 참여하게 되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 어떤 콘텐츠를 만들지 덤으로 일정별 계획안을 정리해 제출해 봅니다.
가급적 지정된 분량보다 다소 넉넉하게, 계획안, 주변 친구들의 뉴트리라이프 인식 앙케이트 조사 등을 추가하는 것이 성실성, 적극성, 친화력 등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원서에 넣을 사진 이미지 형식도 모두 이런 교집합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경직된 명함판 사진보다는 친근하고 발랄한 느낌의 스냅사진, 건강이나 뉴트리라이프와 관련된 코스프레이미지 등을 활용하면 훨씬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런 지원전략을 기본으로 기자단이므로 콘텐츠능력과 함께 팀워크, 단체나 리더십 등에 대한 니즈를 잘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고요.
별 의미없는 개인 관심사나 취미보다는 교합합 내에 있는 관심사나 취미를 중심으로 소개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령 스킬적인 측면에선 SNS활동을 중심으로 한 취미나 특기, 건강에 대한 관심사, 블로그 운영 경험자와 홍보에 대한 감각이 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은 이들이라는 핵심포커스에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주최사가 선발하고자 하는 인생의 요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요건에 해당되는 자신의 장점, 스킬, 경험 등을 정리해 잘 드러날 수 있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기자활동, 개인 블로그 등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소개와 내가 뽑혀야 되는 이유를 자신의 끼와 재능을 발휘하여 자유형식의 창작물로 제작, 실질적인 스펙과 창작물들로 심사위원들에게 어필하는 것이 강조되고 중요합니다.
선발자의 입장에서 심사를 할 때
1. 이 지원자가 블로그, 홍보 등 활동할 부분에 대한 자질, 능력, 경험 등을 가지고 있는지
2. 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적극성과 함 할 수 있는 팀워크 등이 드러나 있는지
3. 관련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참신한 능력을 적극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아이디어 꾼인지
4. 책임감 있고 건강한 사고를 지니며 타의 모범이 되고 리더십과 열정이 있는지
등 이 네 가지 요소를 꼼꼼하게 체크해 선발자를 골라 낼 것입니다.
문제는 이런 목적을 위해 지원자들이 “자신이 바로 그런 인재”라고 할 텐데 과연 많은 지원자들 중에 바로 ‘내’가 심사위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전략도 필요할 것입니다. 아이디어제안이나 과제 등을 통해 참신성, 현장의 열정 등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색다르고 튀게 보여주기, 적극적으로 보여주기, 말보다는 성과를, 무엇보다 능력이 있다고 글로 강조하기 보다는 경험, 실무등과 자신이 행한 사진촬영, 광고제작, 블로그 운영, UCC영상작품, 학생회임원활동 등의 실제 제작물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경험이 있다면 제출할 기사샘플에도 신경 써서 관련분야(건강, 대학생, 트렌드 등)의 기사작성능력, 재미있는 아이템선정능력, 이슈와 흥미 능력 등을 고려해 작성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핵심 체크 키워드>
* 설득적인 참여동기와 열정
* 지원할 브랜드 이해, 건강, 젊음의 키워드 이해
* 분위기 메이커가 될 수 있는 팀워크, 리더십
* 콘텐츠 스킬과 경험
* 기획력과 아이디어, 구체적인 활동계획표, 앙케이트 조사 등
* 성실, 끈기
이런 체크포인트를 거친 지원서는 반드시 좋은 결과로 돌아봅니다. 올 해는 대외활동으로 특별한 경력을 쌓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좋은 성과 있길 바랍니다.
분석글_이동조 / 제1호 공모전코칭전문가, ‘대한민국 20대 공모전에 미쳐라’ 및 ‘나도 공모전에 대상 탈거야’ 등 저자, 전국 60개 대학 공모전특강 진행, 창의성 강사로 활동, 국내 최대 공모전포털 씽굿(www.thinkcontest.com) 기획편집 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