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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KB국민은행 대학생 광고공모전 - KB국민은행
  • 작성일자2015-03-31 15:06:28
  • 조회수67

모집요강

 
2015 KB국민은행 대학생 광고공모전
 
● 응모 자격
- 국내 2년제 이상 대학() 재학 또는 휴학중인 학생(개인 또는 3인 이내의 팀)
 
● 응모 주제
 
- 기업PR, star, KB국민은행의 모든 상품 및 서비스 (, KB신용/체크 제외)
 
- 응모부문 : 인쇄 / TV(스토리보드) / 스토리텔링
 
● 시상 내역
- 총 장학금 3,000만원
- 대상 장학금 : 700만원 + 광고대행사 인턴십
 
● 응모 일정
- 접수기간 : 2015.5.27() ~ 2015.6.12()
 
● 접수 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www.kbstar-contest.com) 참가접수 + 우편 및 방문 작품제출
 
● 문의 사항
- 공모전 운영 사무국 02-360-4632 (평일9:00~18:00)
 
 
[도전 전략 코칭가이드]
 
매년 시행되는 국민은행 대학생 광고공모전입니다.
올해 광고주제는 기업PR, 樂star, KB국민은행의 모든 상품 및 서비스(단, KB신용/체크 제외)이며
응모부문 : 인쇄 / TV(스토리보드) / 스토리텔링 분야입니다.
 
첫번째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기존 수상작품들을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 기업이미지, 락스타, 상품과 서비스의 이미지 및 텍스트의 분석 작업을 시행하세요.
 
특히 매년 시행되는 공모전인 만큼 올 해의 사회적 트렌드나 이슈, 새로운 요소, 기업의 홍보강조점을 적극 반영하여
분석에 추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2015년도 기업은행과 핵심 주제들의 이미지, 국민들과 교감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기업의 메시지, 다가서고 싶은
기업의 정보, 강조하고 싶은 것들을 정리하여 핵심포인트를 정리합니다.
 
이렇게 기업의 이미지와 텍스트 분석을 통해 '기업 핵심정보'를 완전히 체특한 후 아이디어 창의발상으로 나아갑니다.

1. [기업핵심정보] + [   ?   ] = 광고 콘셉트 발상 : ?에 어떤 이미지들을 계속 대입시켜 나갑니다.
2. [기업핵심정보] + [   ?   ] = 스토리보드 콘셉트 발상 : ?에 스킬 결합, 스토리, 음악적 요소, 미술적 요소, 시대나 대중 반응요소 등을 대입시켜 나갑니다.
3. [기업핵심정보] + [   ?   ] = 스토리텔링 콘셉트 발상 : ?에 이야기요소, 동화, 환타지, 신화, 옛날이야기 등을 대입시켜 나갑니다.

선택한 분야별로 2주 정도 이런 구조화된 생각매커니즘을 몰입하여 생각하고 지속적인 팀원간 대화를 계속하다 보면
의외로 쉽게 아이디어가 찾아옵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가장 다르거나 모순적이거나 의외인데 두 요소가 잘 조합되는 지점, 이미지, 이야기일 때 평가자들은
반응합니다.
 
오 기발한데, 창의적인데, 등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지요.
 
두개 요소의 결합을 시도하는 순간에 결코 놓치지 않아야 할 끈은 바로 기업핵심정보입니다.
광고공모전의 근원은 기업브랜드이며 연관성입니다. 그 연관성의 끈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연관성을 가지고 서로 다른 요소가 결합돼 의외로 하나의 이미지, 하나의 콘셉, 하나의 조합, 하나의 조화, 하나의 이야기로
포착될 때 '창의성'과 '크리에이티브'가 작동되는 것입니다.
 
2-3주 정도 몰입하여 콘셉트를 발견하면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야 합니다.
 
이 절차를 통해 2~4주 정도의 공모전 도전 프로세스를 따라가다보면 저절로
 
'주제연관성' + 독창성 +  논리공감대 + 작품완성도의 핵심 심사요소를 만족시키는 작품을 창조시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공모전의 경우는 심플하고 간단하고 핵심 메시지를 기발하게 표현해 던진 이미지들이 좋은 성적을 얻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에서도 누가 과연 심플하고 간단하고 기발하고 함축적인 이미지로 무릎을 탁 치게 메시지를 전달하느냐가
수상의 성패를 가를 것입니다.

이외 일반적으로 광고공모전에 떨어지는 작품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1. 출품규정을 지키지 않은 작품
2. 주최사가 주문한 요구를 잘못 이해한 작품
3. 성의 없는 작품
4. 식상하거나 평이한 작품
5. 다소 독특하지만 어디서 본 듯한 작품
6. 이미지, 카피 등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한 작품 등입니다.
 
이런 몇 가지 잘못된 광고들을 가급적 피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광고의 경우 핵심을 쉽고 심플하게 전달해야 하는데
대다수 작품들은 이것저것 더 많이 설명하려고 곳곳에 카피를 채우고 이미지를 복잡하게 넣으려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납니다.
아이디어로 승부해야 하는데 주절주절 카피와 복잡한 이미지로 설명하자는 것이지요. 이런 작품은 1차 심사를 통과하기 힘듭니다.
 
광고공모전에서 아이디어 발상시 체크사항을 소개해 보자면,

첫째, 문제정의 구조에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아이디어 콘셉트를 정리해 보고 새로운 영역을 구축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둘째, 한걸음 더 나아가는 두 요소를 결합시켜 아이디어를 얻는 과정에서 스스로 아이디어를 채찍질해 <식상해> 라는 말을
스스로에게 많이 던져 더더 두근두근 거리는 아이디어를 조합하고 발전시켜 나가면 좋겠습니다.
 
셋째, 아이디어는 좋은 스토리로 이어나가다 보면 광고영상의 콘셉트가 떠오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넷째, 전혀 관계없는 것의 결합, 새로운 결합에서 아이디어를 창조하는 방법을 적극 활용하세요.
 
마지막으로 광고나 영상스토리의 완성도 높은 크리에이티브로 마무리 지어야 할 것입니다.
각 분야의 최고 스킬이 있는 팀원과 함께 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이런 점들을 잘 체크하시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이 도전하시고 좋은 성과 기원할게께요. 파이팅
 
분석글_이동조제1호 공모전코칭전문가, ‘대한민국 20대 공모전에 미쳐라’, ‘나도 공모전에 대상 탈거야’, '창의방정식의 비밀' 등 저자,
전국 60개 대학 공모전특강 진행, 창의성 강사로 활동, 국내 최대 공모전포털 씽굿(www.thinkcontest.com) 기획편집 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