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채용정보

각종활동

청년 창농(創農) 아이디어 공모전 - 청년드림센터
  • 작성일자2015-07-30 15:56:35
  • 조회수13

모집요강

청년 창농(創農) 아이디어 공모전

I. 공모 내용
농어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한 관심이 증가되고 관련 사업이 확대되면서, 지역 농어업 브랜드 활성화와 쌀 소비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청년들의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 1. 공모 명: 2015 A Farm Show - 청년 창농(創農) 아이디어 공모전
    ※ 창농(創農): 농촌에서의 농업 관련 창업, 농촌형 벤처 사업
  • 2. 응모 대상: 청년드림센터에서 정의한 청년 (만 20세~39세) 개인 또는 단체 (4명 이내)
  • 3. 공모 분야 및 주제
    • 공모 주제 공모 분야
      쌀 소비 활성화 캐릭터/웹툰/상품패키징 디자인 창농(사업화) 아이디어
      지역 농어업 특산물
      1) 쌀 소비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 부문과 창농 아이디어 부문
      ※ 쌀 소비 활성화 분야 별 예시
      • 창농(사업화) 아이디어
        예시) 가족 논 프로젝트: 유색 벼를 이용해 논에 의미 있는 그림 또는 글씨를 새겨 넣고, 그 논에서 생산되는 쌀을 직접 소비하거나 소외계층에 기부하도록 하는 사회적 기업 창업 아이디어
      • 캐릭터/웹툰/상품 패키징 디자인
        예시) 쌀을 상징하는 캐릭터를 스마트 폰에 다운로드 받고 쌀밥을 먹을 때마다 캐릭터가 자라도록 해 성장기 아동의 식생활 습관을 바로잡는 캐릭터, 이를 활용한 웹툰과 가공식품 포장 디자인
    • 2) 지역별 농어업 특산물을 활용한 디자인 부문과 창농 아이디어 부문
      지역 지역 농어업 아이템 지역 지역 농어업 아이템
      경기도 잣, 땅콩, 선인장 강원도 포도, 토마토, 오이
      충청북도 복숭아, 아로니아, 포도 전라북도 복분자, 산머루, 마
      전라남도 배, 파프리카 경상북도 사과, 참외, 오미자
      경상남도 딸기, 녹차,대봉감 제주도 참다래 키위, 망고
      (지역 농어업 특산물은 위 아이템으로 한정 함)
      ※ 쌀 소비 활성화 분야 별 예시
      • 창농(사업화) 아이디어
        예시) 가족 논 프로젝트: 유색 벼를 이용해 논에 의미 있는 그림 또는 글씨를 새겨 넣고, 그 논에서 생산되는 쌀을 직접 소비하거나 소외계층에 기부하도록 하는 사회적 기업 창업 아이디어
      • 캐릭터/웹툰/상품 패키징 디자인
        예시) 쌀을 상징하는 캐릭터를 스마트 폰에 다운로드 받고 쌀밥을 먹을 때마다 캐릭터가 자라도록 해 성장기 아동의 식생활 습관을 바로잡는 캐릭터, 이를 활용한 웹툰과 가공식품 포장 디자인
  • 4. 주최: 채널A · 동아일보


II. 공모 계획
  • 1. 접수기간: 2015년 7월 23일(목)부터 8월 12일(수)까지 (마감 당일 18:00 접수 분에 한함)
  • 2. 제출 내용
    • 1) 참가 신청서
      • - 지정양식, 워드 파일을 이용, A4용지 2장 이내
    • 2) 디자인 부문
      • - 수작업 작품은 스캔을 받아 파일 형태로 제출.
      • - 디자인에 사용한 이미지 등은 저작권 문제가 없어야 함
      상세 세부내용 파일형식 규격 기타
      웹툰 기승전결의 구조를 갖춘
      4컷 이상의 완결형태의
      스토리 구성
      AI, JPEG 가로최대650pixel,
      세로 제한 없음
      수작업, 디지털작업
      모두 가능
      캐릭터 AI, JPEG
      상품 패키지
      디자인
      AI, JPEG 원본파일(ai 및 psd), 수작업 작품은
      원본 스캔 파일 (300dpi이상)
    • 3) 창농(사업화)아이디어
      • - 사업 및 Idea 상세 기획서: 자유양식, PPT 20매 이내 또는 워드 10매 이내, 글자크기 13포인트
  • 3. 접수 방법
    • - 이메일 접수(contest@donga.com)
    • - 제출 방법: 제출 서류의 파일명에는 반드시 "[공모전] 팀명(팀 참여일 경우), [공모전] 개인이름(개인참여일 경우)"로 하고,
      모든 서류를 압축파일로 하여 첨부
      * 파일명 예시: [공모전] 홍길동
  • 4. 심사
    ※ 심사 기준 및 비율
    • 디자인 부문
      • - (기획 우수성) 스토리, 컨셉, 시나리오 등 평가
      • - (창의성) 각 지자체의 농어업 브랜드의 특징을 반영한 독창적인 아이디어
      • - (사회적 가치) 브랜드 활성화 가능성, 공공성, 지역 이미지 제고 등 효과
      • - (완성도) 작품의 완성도
      심사 배점
      (100점 만점)
      기획 우수성 창의성 사회적 가치 완성도
      30% 30% 20% 20%
    • 창농(사업화)아이디어
      • - (실현 가능성) 현실적인 요소들을 고려해 실현 가능한 범위인지 평가
      • - (창의성) 각 지자체의 농어업 브랜드의 특징을 반영한 독창적인 아이디어
      • - (사업성) 법적사항 준수, 소비자 트렌드 반영, 수익 창출 가능성 등
      • - (글로벌 확장성) 국내 뿐만 아니라 국외로 홍보, 판매 가능성 여부 등
      • - (사회적 가치) 브랜드 활성화 가능성, 지역 이미지 제고 등 효과
      심사 배점
      (100점 만점)
      실현 가능성 창의성 사업성 글로벌 확장성 사회적 가치
      30% 20% 20% 20% 10%
  • 5. 수상작 발표
    • 1) 발표일: 2015년 8월 21일(금)
    • 2) 발표방법: <2015 A Farm Show> 홈페이지 게재 및 수상자 개별 통보
  • 6. 시상
    • 1) 시상식: 2015년 8월 28일 (금)
    • 2) 시상내역
      • - 총 상금: 1,600만원(대상 3명/팀, 최우수상 4명/팀, 우수상 4명/팀)
      시상분야
      시상(상금)
      쌀 소비 활성화 지역 농어업 특산물
      디자인 창농 아이디어 디자인 창농 아이디어
      대상(200만원) 1명/팀 1명/팀 1명/팀
      최우수상(150만원) 1명/팀 1명/팀 1명/팀 1명/팀
      우수상(100만원) 1명/팀 1명/팀 1명/팀 1명/팀
    • 3) 수상자 특전
      • - 당선작 부스 전시
      • - 동아미디어그룹 기획 취재 및 보도자료를 통한 언론 매체 홍보
      • - A Farm Show 기간 중 열리는 Agro-TED 무대에서 사업 아이템 발표
      • - 청년드림센터를 통한 온라인 홍보
    • 4) 유의사항 및 기타 고지사항
      • - 응모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주최측은 수상작에 한하여 3년 동안 복제ㆍ배포할 수 있습니다.
      • - 향후, 주최 측은 필요한 경우 응모작에 대한 저작재산권 중 일부를 양수하거나 이용허락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저작자와 별도로 협의하여 정합니다.
      • - 주최 측은 동 건 저작물을 변형하거나 이용할 경우 응모자와 별도로 협의하여 정합니다.
      • -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양 당사자는 원활한 분쟁 해결을 위해 상호 노력합니다.
      • - 주최 측은 수상작 외에 제출된 응모작에 대한 유출방지 등 주의 의무를 다합니다.
      • -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 - 심사의 효율성을 위해 공모형식이 아닌 응모작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응모작은 반환 되지 않으며, 접수 과정에서 수집된 주요 개인정보는 공모 종료 후 폐기합니다.
      • - 적합한 당선 작품이 없는 경우 당선작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7. 수상작 전시
    ※ 작품전시회: 『청년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기획전』
    • - 기간 및 장소: 2015년 8월 28일(금)~30일(일), 수상작 부스
    • - 전시내용: 공모전 수상작품
    • - 관람객: 약 5만여명
  • 8. 문의처: 사무국 02-6380-7240 / contes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