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농(創農) 아이디어 공모전 - 청년드림센터
- 작성일자2015-07-30 15:56:35
- 조회수13
모집요강
청년 창농(創農) 아이디어 공모전
I. 공모 내용
농어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한 관심이 증가되고 관련 사업이 확대되면서, 지역 농어업 브랜드 활성화와 쌀 소비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청년들의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1. 공모 명: 2015 A Farm Show - 청년 창농(創農) 아이디어 공모전
※ 창농(創農): 농촌에서의 농업 관련 창업, 농촌형 벤처 사업 - 2. 응모 대상: 청년드림센터에서 정의한 청년 (만 20세~39세) 개인 또는 단체 (4명 이내)
- 3. 공모 분야 및 주제
-
1) 쌀 소비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 부문과 창농 아이디어 부문공모 주제 공모 분야 쌀 소비 활성화 캐릭터/웹툰/상품패키징 디자인 창농(사업화) 아이디어 지역 농어업 특산물
※ 쌀 소비 활성화 분야 별 예시- ① 창농(사업화) 아이디어
예시) 가족 논 프로젝트: 유색 벼를 이용해 논에 의미 있는 그림 또는 글씨를 새겨 넣고, 그 논에서 생산되는 쌀을 직접 소비하거나 소외계층에 기부하도록 하는 사회적 기업 창업 아이디어 - ② 캐릭터/웹툰/상품 패키징 디자인
예시) 쌀을 상징하는 캐릭터를 스마트 폰에 다운로드 받고 쌀밥을 먹을 때마다 캐릭터가 자라도록 해 성장기 아동의 식생활 습관을 바로잡는 캐릭터, 이를 활용한 웹툰과 가공식품 포장 디자인
- ① 창농(사업화) 아이디어
- 2) 지역별 농어업 특산물을 활용한 디자인 부문과 창농 아이디어 부문
(지역 농어업 특산물은 위 아이템으로 한정 함)지역 지역 농어업 아이템 지역 지역 농어업 아이템 경기도 잣, 땅콩, 선인장 강원도 포도, 토마토, 오이 충청북도 복숭아, 아로니아, 포도 전라북도 복분자, 산머루, 마 전라남도 배, 파프리카 경상북도 사과, 참외, 오미자 경상남도 딸기, 녹차,대봉감 제주도 참다래 키위, 망고
※ 쌀 소비 활성화 분야 별 예시- ① 창농(사업화) 아이디어
예시) 가족 논 프로젝트: 유색 벼를 이용해 논에 의미 있는 그림 또는 글씨를 새겨 넣고, 그 논에서 생산되는 쌀을 직접 소비하거나 소외계층에 기부하도록 하는 사회적 기업 창업 아이디어 - ② 캐릭터/웹툰/상품 패키징 디자인
예시) 쌀을 상징하는 캐릭터를 스마트 폰에 다운로드 받고 쌀밥을 먹을 때마다 캐릭터가 자라도록 해 성장기 아동의 식생활 습관을 바로잡는 캐릭터, 이를 활용한 웹툰과 가공식품 포장 디자인
- ① 창농(사업화) 아이디어
-
- 4. 주최: 채널A · 동아일보
II. 공모 계획
- 1. 접수기간: 2015년 7월 23일(목)부터 8월 12일(수)까지 (마감 당일 18:00 접수 분에 한함)
- 2. 제출 내용
- 1) 참가 신청서
- - 지정양식, 워드 파일을 이용, A4용지 2장 이내
- 2) 디자인 부문
- - 수작업 작품은 스캔을 받아 파일 형태로 제출.
- - 디자인에 사용한 이미지 등은 저작권 문제가 없어야 함
상세 세부내용 파일형식 규격 기타 웹툰 기승전결의 구조를 갖춘
4컷 이상의 완결형태의
스토리 구성AI, JPEG 가로최대650pixel,
세로 제한 없음수작업, 디지털작업
모두 가능캐릭터 AI, JPEG 상품 패키지
디자인AI, JPEG 원본파일(ai 및 psd), 수작업 작품은
원본 스캔 파일 (300dpi이상) - 3) 창농(사업화)아이디어
- - 사업 및 Idea 상세 기획서: 자유양식, PPT 20매 이내 또는 워드 10매 이내, 글자크기 13포인트
- 1) 참가 신청서
- 3. 접수 방법
- - 이메일 접수(contest@donga.com)
- - 제출 방법: 제출 서류의 파일명에는 반드시 "[공모전] 팀명(팀 참여일 경우), [공모전] 개인이름(개인참여일 경우)"로 하고,
모든 서류를 압축파일로 하여 첨부
* 파일명 예시: [공모전] 홍길동
- 4. 심사
※ 심사 기준 및 비율- ① 디자인 부문
- - (기획 우수성) 스토리, 컨셉, 시나리오 등 평가
- - (창의성) 각 지자체의 농어업 브랜드의 특징을 반영한 독창적인 아이디어
- - (사회적 가치) 브랜드 활성화 가능성, 공공성, 지역 이미지 제고 등 효과
- - (완성도) 작품의 완성도
심사 배점
(100점 만점)기획 우수성 창의성 사회적 가치 완성도 30% 30% 20% 20% - ② 창농(사업화)아이디어
- - (실현 가능성) 현실적인 요소들을 고려해 실현 가능한 범위인지 평가
- - (창의성) 각 지자체의 농어업 브랜드의 특징을 반영한 독창적인 아이디어
- - (사업성) 법적사항 준수, 소비자 트렌드 반영, 수익 창출 가능성 등
- - (글로벌 확장성) 국내 뿐만 아니라 국외로 홍보, 판매 가능성 여부 등
- - (사회적 가치) 브랜드 활성화 가능성, 지역 이미지 제고 등 효과
심사 배점
(100점 만점)실현 가능성 창의성 사업성 글로벌 확장성 사회적 가치 30% 20% 20% 20% 10%
- ① 디자인 부문
- 5. 수상작 발표
- 1) 발표일: 2015년 8월 21일(금)
- 2) 발표방법: <2015 A Farm Show> 홈페이지 게재 및 수상자 개별 통보
- 6. 시상
- 1) 시상식: 2015년 8월 28일 (금)
- 2) 시상내역
- - 총 상금: 1,600만원(대상 3명/팀, 최우수상 4명/팀, 우수상 4명/팀)
시상분야
시상(상금)쌀 소비 활성화 지역 농어업 특산물 디자인 창농 아이디어 디자인 창농 아이디어 대상(200만원) 1명/팀 1명/팀 1명/팀 최우수상(150만원) 1명/팀 1명/팀 1명/팀 1명/팀 우수상(100만원) 1명/팀 1명/팀 1명/팀 1명/팀 - 3) 수상자 특전
- - 당선작 부스 전시
- - 동아미디어그룹 기획 취재 및 보도자료를 통한 언론 매체 홍보
- - A Farm Show 기간 중 열리는 Agro-TED 무대에서 사업 아이템 발표
- - 청년드림센터를 통한 온라인 홍보
- 4) 유의사항 및 기타 고지사항
- - 응모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주최측은 수상작에 한하여 3년 동안 복제ㆍ배포할 수 있습니다.
- - 향후, 주최 측은 필요한 경우 응모작에 대한 저작재산권 중 일부를 양수하거나 이용허락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저작자와 별도로 협의하여 정합니다.
- - 주최 측은 동 건 저작물을 변형하거나 이용할 경우 응모자와 별도로 협의하여 정합니다.
- -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양 당사자는 원활한 분쟁 해결을 위해 상호 노력합니다.
- - 주최 측은 수상작 외에 제출된 응모작에 대한 유출방지 등 주의 의무를 다합니다.
- -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 - 심사의 효율성을 위해 공모형식이 아닌 응모작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응모작은 반환 되지 않으며, 접수 과정에서 수집된 주요 개인정보는 공모 종료 후 폐기합니다.
- - 적합한 당선 작품이 없는 경우 당선작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7. 수상작 전시
※ 작품전시회: 『청년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기획전』- - 기간 및 장소: 2015년 8월 28일(금)~30일(일), 수상작 부스
- - 전시내용: 공모전 수상작품
- - 관람객: 약 5만여명
- 8. 문의처: 사무국 02-6380-7240 / contest@donga.com